
이번 보고서는 고객 데이터 분석 경험이 부족해 비즈니스 성장에 어려움을 겪는 이커머스 사업자를 대상으로 마련됐으며 보고서는 △국내외 이커머스 데이터 트렌드 △이커머스 데이터 활용 체크리스트 △주요 유형별 CDP 활용 방법 △최신 데이터 마케팅 이슈 등 크게 4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외 이커머스 데이터 트렌드’ 챕터에서는 개인 정보 보호법 강화에 따른 퍼스트 파티 데이터의 부상과 CDP에 주목해야 할 이유와 재구매 골든 타임 주기, VIP 고객의 평균 매출액을 분석해 충성 고객 확보 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들도 함께 담았다.
이와 함께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가 고객 데이터 활용 수준을 자체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수록해 이해를 도왔으며, CDP 도입 시 마케터가 겪는 문제 상황을 4가지 사례로 세분화해 유형별 특성과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최신 데이터 마케팅 이슈’ 챕터에서는 최근 이커머스 트렌드로 떠오른 D2C(Direct to Customer, 소비자 직접 판매) 쇼핑몰과 제로 파티 데이터에 대해 다루고 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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