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혼삶족’ 위한 음악 플랫폼 소개

심준보 기자

2022-05-04 12:36:46

내 취향 음악 즐기는 '혼삶족' 위한 음악 플랫폼 어디
내 취향 음악 즐기는 '혼삶족' 위한 음악 플랫폼 어디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KT가 1인가구 고객들을 위한 음악 감상 플랫폼을 소개한다고 4일 밝혔다.

올레 tv의 음악 포털 서비스 ‘뮤즈(MU:Z)’는 최근 ‘MU:Z 콘서트’로 서비스명을 변경하고, 라이브 공연까지 콘텐츠 범위를 확장하여 다양한 음악 콘텐츠를 제공하는 IPTV 서비스다. 일반 음악을 비롯해 고화질 뮤직비디오 및 2천여 편의 리얼리티 및 안무 영상, LIVE PPV(유료 결제 VOD) 형태의 언택트 콘서트 등 20대부터 40대까지 아우르는 다채로운 음악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한 뮤즈 콘서트에서는 올레tv와 제휴를 맺은 18개 소속사에 속한 아티스트의 특화 콘텐츠(리얼리티, 아이돌 예능, 안무 영상 등)를 시청할 수 있다. 또한 MU:Z 콘서트 플레이리스트를 별도로 제공해 #봄향기 가득한 노래, #따뜻한 청춘 고백송 등 테마별 뮤직비디오의 연속 플레이도 가능하다.

아티스트의 팬으로서 음악을 듣는 것은 물론, 음악에 대해 아티스트에게 의견을 전달하고 회신을 받는 등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해 눈길을 끈다.

오디오 플랫폼 플로(FLO)가 ‘크리에이터 오픈 플랫폼’을 새롭게 내세우고 아티스트와 팬이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통을 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었다. 이는 기존 플로 애플리케이션의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누구나 아티스트로서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전환하겠다는 브랜드 방향성의 일환이다.
특히 플로는 이번 오픈 플랫폼에서 팬덤의 콘텐츠 소비 및 후원을 통해 아티스트에게 새로운 수익이 돌아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 인기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서 드라마나 영화 등 영상 콘텐츠뿐만 아니라 음악까지 함께 즐길 수 있게 됐다.

영상 콘텐츠 플랫폼 왓챠는 음악 감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왓챠 2.0’을 선보였다. 비디오만 스트리밍하는 OTT에서 음악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확장한 것으로, 보고, 듣고 즐기는 모든 콘텐츠 경험이 가능하다. 특히 음악 콘텐츠 구성도 여러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단순히 모아 놓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콘텐츠 제공과 연속적인 플레이를 통해 음악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왓챠 2.0은 ‘올인원 구독 요금제’를 채택할 예정으로, 가격은 미정이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