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남부 8개 지자체 ‘스·반·연’ 결성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신규 분양 잇따라'

김수아 기자

2022-03-18 12:28:32

경기 남부 8개 지자체 ‘스·반·연’ 결성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신규 분양 잇따라'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경기 8개 지자체가 ‘스마트 반도체 도시연합(스반연)’을 결성,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서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이들 지자체는 제도적으로 ‘반도체 동맹’을 구축하는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스마트 반도체 도시연합 소속 도시는 경기 화성을 비롯해 이천, 용인, 수원, 성남, 안성, 평택, 오산 등으로 이들 8개 지자체에는 각각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본사 및 공장을 비롯해 IT첨단 산업단지가 위치해 있다.

한국반도체산업협회가 밝힌 올해 총 투자액 51조6000억원 중 상당수가 이들 ‘스반연’ 지역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연합은 메타버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미래 먹거리’가 반도체 수요와 직결되는 만큼 반도체를 중심으로 운용되는 지속 가능한 도시를 지향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말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지방정부 연합체를 구성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면서 현재 이들이 추진하고 있는 ‘특별지방자치단체’ 승인 여부가 이슈로 떠올랐다.

특별지방자치단체는 특정 목적을 위해 광역 사무를 처리할 필요가 있을 때 행정안전부 장관의 승인을 얻어 설치할 수 있다. 각 지자체가 내놓은 예산을 재원으로 시의원들이 유럽연합(EU) 형태의 겸직 공동의회 구성도 가능해진다. 공동의회에서 반도체 관련 사안을 놓고 포괄적인 의사결정이 이뤄지며, 공동조례도 제정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오산을 제외한 7개 지자체는 정부가 지난 5월 발표한 ‘K반도체 전략’의 중심에 있는 도시들로 2030년 세계 최고의 반도체 공급망 구축을 위해 정부의 대규모 투자도 진행될 예정”이라며 “스마트 반도체 도시연합에 반도체 관련 신사업이 유치되고 투자와 개발이 본격화되면 일자리 창출과 함께 고용인구 대거 유입이 이뤄지면서 부동산값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말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 4분기 이천은 6.2% 오른 것을 비롯해 안성(5.6%), 수원(3.4%), 오산(3.2%), 평택(2.6%), 화성(2.1%) 등 아파트값이 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올 1월 오산 세교 2지구에서 분양한 ‘호반써밋 그랜빌 2차’는 1순위 평균 29.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어 3월 청약을 받은 ‘힐스테이트 몬테로이’ 또한 총 2107가구 모집에 총 2만9926건이 접수돼 용인시 처인구 내 최다 청약자를 모집하며 평균 14.2대 1의 경쟁률로 전 주택형 모집 가구수를 채웠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반도체산업은 우리 경제를 이끄는 주요 산업이자 반도체를 둘러싸고 미∙중 패권 다툼을 벌일 정도로 주목받는 핵심기술이기 때문에 스마트 반도체 도시연합이 가지는 미래가치는 상당히 크다”라며 “일자리와 투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이들 경기 8개 지역의 부동산 시장은 분위기가 좋아 향후 분양하는 단지들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8개 도시가 스마트 반도체 연합을 구축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 가면서 이들 지역에 나오는 신규 단지 정보도 알아둘만 하다.

화성 비봉지구 우미린 투시도
화성 비봉지구 우미린 투시도

이달 우미건설은 화성 비봉지구 B4블록에서 ‘화성 비봉지구 우미린’을 분양할 예정이다. 총 798가구 규모로 전 가구 전용면적 84㎡로 구성됐다.

택지지구에 들어서는 만큼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다.

이천에서는 일신건영이 ‘휴먼빌 까사포레’를 분양 중이다.

전용면적 62~84㎡ 총 338가구 규모다. 국도 42호선과 지방도 325호선 통해 지역 이동이 가능하고 영동고속도로 덕평IC, 중부고속도로 서이천IC가 멀지않다.

공공분양 물량도 있다.

LH는 평택 고덕국제화도시 A-57-2블록에 들어서는 신혼희망타운 256가구를 이달 10~11일 이틀간 청약을 받는다.

이 밖에도 오산에는 라인건설이 ‘오산 세교 EG the 1’ 전용 59~84㎡ 총 1132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주거형 오피스텔 공급도 있다.

DL이앤씨는 5월 수원 권선구 고색2지구에서 ‘e편한세상 시티 고색’을 공급할 계획으로 전용면적 84㎡ 총 430실 규모다.

멀지않은 곳에 수인분당선 고색역이 자리하고 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