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로정보 DB 사업은 ㈜한진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신사업의 일환으로 2019년 신규 비즈니스 제안 사내 공모전에서 1위로 선정된 직원의 아이디어를 검토해 조현민 미래성장전략 및 마케팅 총괄 사장 주도하에 추진하게 됐다.
이를 위해 2020년 3월에 VR·AR 콘텐츠솔루션기업인 UOK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지난해 도로정보를 수집할 택배차량 및 소형차량용 고해상도 카메라와 소프트웨어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료했고, 본격적인 사업 수행을 위해 양사가 공동출자해 올해 1월 ‘휴데이터스’를 설립했다.
㈜한진은 휴데이터스 설립을 기념, 지난 2월 25일 서울시 중구 소재의 한진빌딩 본관 23층에 마련된 휴데이터스 사무실에서 ㈜한진 노삼석 대표, ㈜한진 조현민 미래성장전략 및 마케팅총괄 사장, 유오케이 강석학 대표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휴데이터스 개소식을 진행했고, 도로정보 DB를 수집할 수 있는 카메라가 장착된 택배차량과 소형차량도 시연했다.
앞으로 휴데이터스는 ㈜한진이 보유한 전국 약 800여개의 택배·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거리뷰 수집·제작 기술을 토대로 도로, 시설물 등의 공간정보의 최신성을 확보하고, 공간정보 데이터 유통 플랫폼인 ‘롯지 플랫폼(LOGI-Platform)’을 개발한다.
향후, ㈜한진과 휴데이터스는 해외 시장과 자율배송 시장에도 진출함은 물론, 우리나라의 안전하고 스마트한 모빌리티 문화에 동참할 수 있는 공익성도 확보해 지속가능한 성장기반과 ESG 경영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