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초록여행, 장애인 이용자 대상 장애인 관광 설문조사 실시

심준보 기자

2021-10-19 13:15:24

기아 초록여행, 장애인 이용자 대상 장애인 관광 설문조사 실시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기아 초록여행은 장애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장애인 관광여행 만족도'를 조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초록여행 가입 회원 중 6,080명을 대상으로 실시 되었으며, 유효응답은 약 7%에 해당하는 420명이다.

초록여행의 이번 조사는 2013년 한국관광공사가 실시한 '2014 장애물 없는 관광환경 조성을 위한 실태조사'의 설문지와 유사 문항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을 준용하였다.

설문조사 중 눈에 띄는 점은 ‘장애인 여행관련 정부 및 민간 지원 내용 인지정도’에 대한 결과로 우선 초록여행의 장애인 고객들의 응답은 전반적으로 모든 항목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우선 응답자의 대부분은 ‘관광여행의 삶의 긍정변화 정도’에 긍정적인 반응(그렇다 이상 95.9%)을 보였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조사한 장애인과 비교한 주요 결과로는 ‘연 평균 여행횟수 - 초록여행 장애인 고객 4.16회, 한국관광공사 조사 장애인 1.77회’ 으로 초록여행 장애인 고객이 연간 여행횟수가 많았으며, ‘주 여행 형태 - 초록여행 장애인 고객은 개별여행(가족) 84.8%, 한국관광공사 조사 장애인은 개별여행(가족) 57.4%’, ‘주 동반자 – 초록여행 장애인 고객은 가족 및 배우자 73.1%, 한국관광공사 조사 장애인은 가족 및 배우자 27.5%’, ‘여행 평균 동반인원 - 초록여행 장애인 고객은 4.15명, 한국관광공사 조사 장애인은 11.2명’으로 나타나 초록여행 장애인 고객은 단체 여행보다 가족, 친구 단위 소규모 여행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광환경이 장애인들에게 적합하게 개선될 경우’에 대한 모든 항목(방문의향, 추천의향, 비용 지불의향)에서는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