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는 통계청이 작년 인구주택총조사에서 밝힌 생산연령 인구(3,575만) 수준으로, 인증이 필요한 대다수 국민들이 인증 수단으로 PASS를 선택해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통신3사가 운영하는 PASS는 ‘PASS인증서’, ‘본인확인 서비스’,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 및 ‘QR출입증’ 등의 서비스를 뛰어난 보안성과 편의성을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다.
우선 ‘PASS 인증서’는 화이트박스 암호화 기술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보안성을 구현한 인증 서비스로 생체 인증이나 6자리 핀 번호로 본인 인증을 완료하는 간결한 방식이다. 현재 PASS인증서 발급 건수는 3,200만에 달한다.
또한 국세청 홈택스/위택스, 행정안정부 정부24,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등 많은 공공 사이트에서 간편 로그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국의 편의점과도 협력해 신분증명에 활용되고 있다.
PASS 본인확인서비스는 국내 2만여개의 사이트에서 "휴대폰 본인인증"이라는 이름으로 필수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는 PASS 인증 앱에 본인 명의 운전면허증을 등록해 온·오프라인에서 운전 자격 및 신분을 증명하는 서비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국내 최초로 상용화된 디지털 공인 신분증이다.
그 외 ‘PASS QR출입증’은 집단 감염 위험이 높은 시설을 출입할 때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전자출입명부 서비스로 스마트폰 바탕 화면에 위젯을 위치해 간편하게 QR출입 등록을 할 수 있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PASS는 통신사만이 가능한 실시간 휴대전화 명의 기반 확인과 블록체인 기반의 위∙변조 차단 기술 및 보안 키패드 등의 보안 솔루션이 적용되어 안전하게 이용 가능하다. 앞으로도, 통신3사는 비대면 시대를 맞아 모바일 인증서비스가 지속 활성화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전용 네트워크와 암호화 시스템을 통해 국민들이 보안 우려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PASS 인증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 해 나갈 방침이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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