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R은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인식해 추출하는 기능으로, 플로는 최근 OCR을 적용한 ‘캡쳐 이미지로 플레이리스트 만들기’ 기능을 시범 도입하고 캡처만으로 간편하게 플레이리스트를 자동 생성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했다.
그동안 플레이리스트 이동의 불편함은 이용자들이 새로운 음악 플랫폼으로 변경하는 데 있어 장애 요소가 되어 왔다. 플로는 기존의 다른 플랫폼 이용자가 새롭게 플로를 이용할 때 겪는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OCR 기능을 활용했다.
플로에 적용된 OCR 기능은 일반 문서에서의 문자인식과 달리, 플레이리스트의 레이아웃 형태를 정확히 분석한 후 곡명, 가수명을 인지해 변환함으로써 인식률을 높였다.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상위 기술인 딥러닝 모델을 활용해 앞뒤 문자 간의 연관 관계를 고려한 문자인식을 학습하는 등 인식률을 최적화했으며, 변환 결과에 대해 상세한 설명도 제공한다. 특히, 사용자들이 한 플레이리스트에 보통 수십 곡 이상을 담고 있어 여러 장의 이미지를 캡쳐, 선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는 점을 감안해 스크롤 캡쳐 이미지 변환 성능도 최적화해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했다. (안드로이드 OS 한정)
플로는 8월 20일부터 10월 20일까지 두 달 동안 OCR 기능을 활용한 고객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기존 음악 플랫폼의 플레이리스트를 OCR 기능을 활용해 플로에 생성하는 고객들에게 추첨을 통해 다양한 선물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벤트 참여는 ▲기존에 듣던 플레이리스트 이미지를 캡쳐한 뒤, ▲플로 내 보관함에서 ‘캡쳐 이미지로 만들기’ 기능으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고 ▲이벤트 팝업에서 응모하면 된다. 이벤트 응모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뱅앤올룹슨의 스피커 베오플레이 A9(Beoplay A9), 애플 에어팟 2세대, 배스킨라빈스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한다. 당첨자는 오는 10월 31일 개별 발표한다.
같은 기간 플로는 첫 정기결제 고객을 대상으로 두 달간 ‘무제한 듣기 올인원’ 상품을 월 100원에 즐길 수 있는 프로모션도 실시한다. 플로 론칭 이후 이용권 정기결제 이력이 없는 회원이라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플로를 운영하는 드림어스컴퍼니 김순원 뮤직서비스부문장은 “고객센터나 앱리뷰 등을 통해 들어온 고객 의견을 분석한 결과 기존에 이용하던 플레이리스트를 옮길 수 없는 점이 음악 플랫폼 변경에 상당한 허들로 작용했다”면서 “새로운 플랫폼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잠재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플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OCR 기술을 적용하고, 신규 고객 확보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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