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5월 25일부터 2020년 6월 25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22,155,659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샴푸 브랜드빅데이터 22,674,254개와 비교하면 2.2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베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47,917 소통지수 645,170 커뮤니티지수 450,6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3,713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045,773와 비교하면 24.54% 하락했다.
2위, 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328,621 소통지수 509,090 커뮤니티지수 436,6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4,374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75,039와 비교하면 18.54% 상승했다.
3위, 앙방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410 소통지수 652,145 커뮤니티지수 375,3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3,871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46,942와 비교하면 5.42% 하락했다.
4위, 쿤달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362,714 소통지수 518,805 커뮤니티지수 311,8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3,360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022,821와 비교하면 41.01% 하락했다.
5위, 아모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28,705 소통지수 422,415 커뮤니티지수 341,4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2,580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82,875와 비교하면 0.8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샴푸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5월 25일부터 2020년 6월 2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