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9월 13일부터 2019년 10월 14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3,233,8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9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1,683,570개와 비교하면 7.15%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생명 ( 대표 현성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988,721 미디어지수 777,645 소통지수 949,259 커뮤니티지수 569,690 사회공헌지수 459,523 CEO지수 77,6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22,453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850,460와 비교하면 0.73% 하락했다.
2위, 한화생명 ( 대표 차남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0,158 미디어지수 825,176 소통지수 998,295 커뮤니티지수 272,576 사회공헌지수 478,433 CEO지수 47,8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2,513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758,414와 비교하면 11.33% 하락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516,825 미디어지수 248,976 소통지수 814,857 커뮤니티지수 135,722 사회공헌지수 186,902 CEO지수 173,3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76,644 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48,867와 비교하면 12.32% 상승했다.
4위, 푸본현대생명 ( 대표 이재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4,599 미디어지수 243,328 소통지수 25,935 커뮤니티지수 8,020 사회공헌지수 97,475 CEO지수 82,6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2,050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60,460와 비교하면 1,066.68 % 상승했다.
5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58,149 미디어지수 153,589 소통지수 368,849 커뮤니티지수 134,967 사회공헌지수 192,044 CEO지수 232,11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39,716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71,558와 비교하면 7.04% 하락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1,683,570개와 비교하면 7.1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6.95% 상승, 브랜드 이슈 3.68% 하락, 브랜드 소통 14.87% 상승, 브랜드 확산 20.27% 상승, 브랜드 공헌 16.81% 하락, CEO평가 14.6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