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인 미샤, 이니스프리, 아리따움, 더페이스샵, 에뛰드하우스, 토니모리, 스킨푸드, 더샘, 네이처리퍼블릭, 잇츠스킨, 올리브영, 홀리카홀리카, 비욘드 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13개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19년 6월 6일부터 2019년 7월 7일까지의 화장품 유통 브랜드 빅데이터 26,240,23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19년 5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23,256,486개와 비교해보면 12.8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브랜드 사회공헌가치로 측정된다.

2위, 미샤 브랜드는 참여지수 536,640 미디어지수 705,024 소통지수 2,150,280 커뮤니티지수 615,724 사회공헌지수 87,1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94,845 가 됐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2,464,262와 비교하면 66.17% 상승했다.
3위, 이니스프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801,710 미디어지수 1,051,008 소통지수 993,267 커뮤니티지수 329,818 사회공헌지수 62,3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38,108가 됐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4,197,587와 비교하면 17.53% 하락했다.
4위, 아리따움 브랜드는 참여지수 765,700 미디어지수 546,176 소통지수 648,450 커뮤니티지수 240,057 사회공헌지수 89,9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0,323 가 됐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1,609,187와 비교하면 22.86% 상승했다.
5위, 토니모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256,490 미디어지수 1,246,848 소통지수 374,022 커뮤니티지수 130,732 사회공헌지수 35,6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3,767가 됐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57,284와 비교하면 40.24%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