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5월 19일부터 2019년 6월 20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6,291,80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2019년 5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4,937,433개와 비교해보면 3.88%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박동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2,480 미디어지수 501,009 소통지수 984,753 커뮤니티지수 2,177,386 사회공헌지수 1,858,19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33,82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338,811와 비교하면 9.27% 상승했다.
2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256 미디어지수 324,837 소통지수 592,000 커뮤니티지수 773,401 사회공헌지수 913,83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2,32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349,501와 비교하면 16.29 % 상승했다.
3위, 삼성물산 ( 대표 이영호, 고정석, 정금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2,224 미디어지수 414,195 소통지수 891,693 커뮤니티지수 416,692 사회공헌지수 613,7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8,589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174,606와 비교하면 18.12% 상승했다.
4위, 현대산업개발 ( 대표 김대철, 권순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69 미디어지수 196,365 소통지수 482,427 커뮤니티지수 775,946 사회공헌지수 839,1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2,119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831,557와 비교하면 52.15% 하락했다.
5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296 미디어지수 393,684 소통지수 666,369 커뮤니티지수 390,998 사회공헌지수 582,0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6,409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648,465 와 비교하면 7.14% 상승했다.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