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위였던 국민은행은 4위로 밀리고 같은달 4위였던 기업은행은 2위로 올라서 두 은행이 서로 자리를 맞바꿨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은행 브랜드평판 2019년 6월 분석결과는 2019년 5월 12일부터 2019년 6월 13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8,966,42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19년 5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5,371,744개에 비교하면 6.4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은행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3,136 미디어지수 1,851,924 소통지수 3,020,510 커뮤니티지수 3,495,627 사회공헌지수 1,779,418 CEO지수 728,0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78,689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740,302 와 비교해보면 7.37% 하락했다.
2위, 신한은행 ( 대표 진옥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0,795 미디어지수 1,617,480 소통지수 2,341,488 커뮤니티지수 3,264,024 사회공헌지수 638,630 CEO지수 336,3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88,775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6,915,081와 비교해보면 21.41% 상승했다.
3위, 기업은행 ( 대표 김도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845,000 미디어지수 1,728,616 소통지수 1,938,227 커뮤니티지수 1,488,943 사회공헌지수 1,337,988 CEO지수 749,1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87,959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7,612,387와 비교해보면 39.95% 상승했다.

구 소장은 이어 " 2019년 6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은행은 링크분석에서 "투자하다, 배당하다, 인수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우리금융지주, 블랙핑크, 손태승"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7.93% 긍정비율로 분석됐다"고 덧붙였다.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