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건설이 부동의 1위를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4위였던 현대산업개발은 2위까지 치솟았다. 반면 지난달 2위였던 대우건설은 5위로 추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4월 21일부터 2019년 5월 22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4,937,43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한 결과 이처럼 분석됐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2019년 4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6,149,942개와 비교해보면 3.35%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박동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6,944 미디어지수 522,792 소통지수 677,457 커뮤니티지수 2,039,372 사회공헌지수 1,812,24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38,81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845,395와 비교하면 8.67% 하락했다.
2위, 현대산업개발 ( 대표 김대철, 권순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79 미디어지수 230,550 소통지수 367,389 커뮤니티지수 2,037,298 사회공헌지수 2,173,74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31,55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496,869와 비교하면 93.50% 상승했다.
3위, 롯데건설 ( 대표 하석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904 미디어지수 241,044 소통지수 268,983 커뮤니티지수 1,036,168 사회공헌지수 1,014,0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84,120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66,138와 비교하면 55.10% 상승했다.
4위, SK건설 ( 대표 안재현, 임영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528 미디어지수 146,598 소통지수 183,744 커뮤니티지수 975,203 사회공헌지수 1,040,4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6,518 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704,453와 비교하면 39.43% 상승했다.
5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120 미디어지수 401,316 소통지수 579,942 커뮤니티지수 722,498 사회공헌지수 504,6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9,50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648,465 와 비교하면 11.29% 하락했다.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