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톱…"엠로·안랩 순"

김수아 기자

2023-05-09 08:56:15

한글과컴퓨터,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톱…"엠로·안랩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한글과컴퓨터 2위 엠로 3위 안랩 순으로 나타났다.

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9일부터 5월 9일까지의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38만7,1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64만7,682개와 비교하면 16.95%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5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한글과컴퓨터, 엠로, 안랩, 디어유, 더존비즈온, 코난테크놀로지, 알체라, 모아데이타, 맥스트, 폴라리스오피스, 라온피플, 윈스, 알서포트, 인지소프트, 이스트소프트, 스코넥, 엑셈, 위세아이텍, 오상자이엘, 웹케시, 투비소프트, 라온시큐어, 바이브컴퍼니, 오비고, 핸디소프트, 케이사인, 키네마스터, 한컴위드, 비트나인, 파수 순이었다. ​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글과컴퓨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42만4,585 미디어지수 23만932 소통지수 23만7,652 커뮤니티지수 326만1,917 시장지수 85만515 사회공헌지수 43만7,1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4만2,78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61만4,536과 비교해보면 50.5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소프트웨어 브랜드 빅데이터 5,464만7,682개와 비교하면 16.95%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10% 하락, 브랜드이슈 32.65% 하락, 브랜드소통 25.68% 하락, 브랜드확산 4.21% 하락, 브랜드시장 10.76% 하락, 브랜드공헌 2.98%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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