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톱…"현대제철·포스코엠텍 순"

김수아 기자

2023-05-03 09:06:10

포스코홀딩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톱…"현대제철·포스코엠텍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포스코홀딩스 2위 현대제철 3위 포스코엠텍 순으로 나타났다.

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3일부터 5월 3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40만1,1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89만2,342개와 비교하면 67.9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현대제철, 포스코엠텍, 동국산업, KG스틸, TCC스틸, KG ETS, 동국제강, 아주스틸, 한국특강, 휴스틸, 한국선재, 경남스틸, 한국철강, 대한제강, 유에스티, 세아제강, 하이스틸, 동국S&C, 동일산업, 고려제강, 영흥, 동양철관, 한일철강, 조선선재, 동일철강, 세아특수강, 대동스틸, 금강철강, 광진실업 순이었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만7,546 미디어지수 137만8,443 소통지수 197만2,416 커뮤니티지수 159만3,980 시장지수 390만3,618 사회공헌지수 9만3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9만6,33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75만9,335와 비교해보면 55.2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89만2,342개와 비교하면 67.9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1.44% 상승, 브랜드이슈 35.85% 상승, 브랜드소통 76.47% 상승, 브랜드확산 122.61% 상승, 브랜드시장 18.93% 상승, 브랜드공헌 97.75%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