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톱…"평판지수는↓"

김수아 기자

2023-01-10 09:01:53

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톱…"평판지수는↓"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한온시스템 3위 모트렉스 순으로 나타났다. ​

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23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월 10일부터 1월 10일까지의 123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2,648만2,832개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69만508개와 비교하면 23.6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모트렉스,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HL만도, 현대위아, 성우하이텍, 명신산업, CBI, 넥센타이어, 에스엘, 대성엘텍, 현대공업, 일진하이솔루스, 세방전지, 한국단자, 골든센츄리, 한국앤컴퍼니, 아이에이, 금호에이치티, 이원컴포텍, 서연이화, 세종공업, 삼기, 화신, 네오티스, 삼보모터스, 아진산업, 동아화성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9,970 미디어지수 48만9,402 소통지수 28만4,951 커뮤니티지수 54만3,370 시장지수 258만1,5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1만9,25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92만815와 비교해보면 18.32%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69만508개와 비교하면 23.66%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85% 하락, 브랜드이슈 35.54% 하락, 브랜드소통 33.95% 하락, 브랜드확산 15.95% 하락, 브랜드시장 4.98%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