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CES 2023서 '18분 급속충전 배터리' 개발 과정 공개

최효경 기자

2023-01-06 12:00:00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5일 (현지시각) 개막한 CES2023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SK온의 SF배터리를 관람객들이 휴대전화로 촬영하고 있다. (사진=SK온)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5일 (현지시각) 개막한 CES2023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SK온의 SF배터리를 관람객들이 휴대전화로 촬영하고 있다. (사진=SK온)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지난 2018년 SK온은 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부터 18분 급속충전이라는 요청을 받았다. ‘18분 급속충전’은 세계적으로 전례가 없는 새로운 목표였다. 당시 완성차 업체들이 요청하는 급속충전 기준은 30분 수준이었고, SK온은 이미 2년 전(2016년) 자체적으로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려 급속충전 기술을 개발하고 있었다.

SK온이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23(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SF(Super Fast 급속충전)배터리를 출품한 가운데 박기수 SK온 Cell개발2 담당은 지난 5일 (현지시간) SF배터리를 개발한 과정을 이렇게 소개했다. 박 담당은 “전기차의 완성은 얼마나 더 멀리, 더 빨리 가느냐, 얼마나 더 빨리 충전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급속충전 기술의 핵심은 충전시 리튬이 삽입될 때 음극의 저항을 얼마나 낮추느냐에 있다. SK온은 저항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특수 코팅 공법과 함께 충전 속도를 올려줄 수 있는 새로운 소재를 개발했다. 코팅에서 셀 저항을 발생시키는 접착제(SBR) 사용을 최소화하는 공정도 새롭게 적용했다.

SF배터리의 성공은 급속충전의 태생적 한계를 극복했다. 보통 급속충전을 하게 되면 배터리 수명이 단축될 수밖에 없었다. 예를 들어 전기차의 품질보증 기준이 1000사이클이라면 일반적으로 급속충전에 대한 보증은 300사이클(일반충전 700사이클, 급속충전 300사이클)에 그친다. 그러나 SF배터리를 쓰면 급속충전만 해도 1000사이클을 모두 운행할 수 있어 ‘급속충전’과 ‘배터리 수명’ 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게 됐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는 평소의 3배 수준으로 숱하게 실시한 기초테스트 끝에 거둔 성과로 2021년 SF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가 출시되자 시장에선 높은 평가를 받았다. 2월 사전계약 첫날 하루 만에 1년 목표 판매량을 거의 달성했으며, 세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2022 월드카 어워즈 세계 올해의 차’에 선정되는 등 주요 상을 휩쓸었다.

SF배터리는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인 CES 2023에서 국내 업계 최초로 ‘최고 혁신상’(내장기술 분야)을 수상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