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편의점 브랜드평판 1월 톱 차지…GS25·세븐일레븐 순

김수아 기자

2023-01-03 09:16:09

CU, 편의점 브랜드평판 1월 톱 차지…GS25·세븐일레븐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편의점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CU 편의점 2위 GS25 편의점 3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순으로 나타났다.​

​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신제품론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 중에서 CU 편의점, GS25 편의점, 세븐일레븐 편의점, 이마트24 편의점, 미니스톱 편의점, 씨스페이스 편의점, 로그인 편의점, 블루25 편의점, 스토리웨이 편의점, 365플러스 편의점, 베스트올 편의점, 포시즌마트 편의점, 하프타임 편의점, 아이지에이마트 편의점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분석은 지난 12월 3일부터 1월 3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471만4,91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568만6,679개와 비교하면서 6.1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CU 편의점, GS25 편의점, 세븐일레븐 편의점, 이마트24 편의점, 미니스톱 편의점, 씨스페이스 편의점, 로그인 편의점, 블루25 편의점, 스토리웨이 편의점, 365플러스 편의점, 베스트올 편의점, 포시즌마트 편의점, 하프타임 편의점, 아이지에이마트 편의점 순이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92만2,572 미디어지수 70만9,718 소통지수 100만3,393 커뮤니티지수 95만3,383 사회공헌지수 33만1,0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2만13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06만4,608과 비교해보면 3.55%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편의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568민6,679개와 비교하면 6.19%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35% 하락, 브랜드이슈 6.37% 하락, 브랜드소통 7.85% 하락, 브랜드확산 7.18% 하락, 브랜드공헌 17.82%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