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톱…"삼성중공업·한국조선해양 순"

김수아 기자

2023-01-03 09:15:57

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톱…"삼성중공업·한국조선해양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중공업 2위 삼성중공업 3위 한국조선해양 순으로 나타났다.​​

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조선 상장기업 2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월 3일부터 1월 3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52만2,4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86만3,055개와 비교하면 6.43%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한국카본, STX중공업, HSD엔진, STX엔진, 메디콕스, 케이프, 세진중공업, 오리엔탈정공, 대양전기공업, 케이에스피, 일승, 삼영이엔씨, 인화정공, 삼영엠텍, 한라IMS, 동방선기, 상상인인더스트리, 에스앤더블류 순이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6,147 미디어지수 39만9,202 소통지수 21만7,683 커뮤니티지수 107만3,110 시장지수 275만5,839 사회공헌지수 78만5,2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1만7,23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62만6,214와 비교해보면 3.7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86만3,055개와 비교하면 6.43%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19% 하락, 브랜드이슈 12.75% 하락, 브랜드소통 14.57% 하락, 브랜드확산 7.15% 하락, 브랜드시장 3.17% 하락, 브랜드공헌 0.73%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