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톱

김수아 기자

2022-12-15 09:10:31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톱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일동제약 순으로 조사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1월 15일부터 12월 15일까지의 136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98만8,92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6,878만8,859개와 비교하면 1.16% 줄어들었다고 15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1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일동제약,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SK바이오팜, 한미약품, 신풍제약, 유한양행, HLB, 셀트리온제약, 종근당, 대웅제약, 녹십자, 국제약품, 한미사이언스, 삼천당제약, 에스티팜, 대웅, 동국제약, 종근당바이오, 뉴트리, 경남제약, 보령제약, 영진약품, 박셀바이오, HK이노엔, 프롬바이오, 삼일제약, 삼성제약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임존종보) 브랜드는 참여지수 24만6,835 소통지수 16만0,090 커뮤니티지수 35만7,435 시장지수 1,173만8,0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250만2,384로 분석됐으며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05만7,306과 비교하면 11.0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6.98% 상승, 브랜드 소통 0.61% 상승, 브랜드 확산 0.10% 상승, 브랜드 시장 4.50%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