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대구와 달빛동맹 강화 협약 체결…"아시안게임 성공 유치 협력"

김궁 기자

2022-11-25 16:38:52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5일 오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홍준표 대구광역시장과 민선8기 달빛동맹 강화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광주광역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5일 오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홍준표 대구광역시장과 민선8기 달빛동맹 강화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광주광역시)
[빅데이터뉴스 김궁 기자]
광주광역시와 대구광역시는 25일 오전 광주시청에서 강기정 광주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 8기 달빛동맹 강화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서 양 시는 지역 최대 염원인 광주 군 공항 이전 및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 달빛고속철도 조기 착공 역사와 생태, 꿀잼이 살아나는 시민친화적 도심하천 프로젝트 2038 광주대구 하계 아시안게임 성공 유치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강 시장과 홍 시장은 민선 8기 달빛동맹 협약서를 교환하며, 글로벌 선도도시로 도약을 위해 동맹을 더욱 공고히 하고 상생협력을 보다 강화할 것을 확약했다.

먼저, 양 시는 지역발전의 초석이 될 광주 군 공항 이전과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건설을 위해 정치권과 공조하여 현재 국회에 발의 중인 관련 특별법이 연내 제정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양 시의 시민 친화적 도심하천 프로젝트인 광주 영산강황룡강 Y벨트 사업과 대구 금호강 르네상스 사업, 물 산업 육성 등과 관련한 정책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국비 확보 등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양 시는 지난 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안'과 관련, 앞으로도 긴밀한 소통 채널을 가동하면서 정부 정책에 공동 대응하는 할 계획이다.

김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