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1월 선두…"삼성물산·대우건설 뒤이어"

김수아 기자

2022-11-17 09:08:23

현대건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1월 선두…"삼성물산·대우건설 뒤이어"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대우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0월 17일부터 11월 17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624만4,0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636만6,411개와 비교해보면 60.3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1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GS건설, 코오롱글로벌, 태영건설, DL이앤씨, 포스코건설, 현대산업개발, 동부건설, 한화건설, 계룡건설, 신원종합개발, 한신공영, 일성건설, 서희건설, 두산건설, KCC건설, 부영, 쌍용건설, 호반건설, 금호건설, 이테크건설, 신세계건설, 남광토건, SK건설, 롯데건설, 동문건설, 성지건설, 남화토건 순이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윤영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만8,080 미디어지수 112만7,661 소통지수 106만6,765 커뮤니티지수 201만5,438 사회공헌지수 27만8,7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4만6,71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98만0,759와 비교하면 62.60% 상승했다. ​

구창환 소장은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636만6,411개와 비교해보면 60.35%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6.14% 상승, 브랜드이슈 5.14% 상승, 브랜드소통 36.65% 상승, 브랜드확산 210.86% 상승, 브랜드공헌 0.16% 하락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0.98%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