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1월 분석 톱…"평판지수는↓"

김수아 기자

2022-11-10 08:58:32

삼성SDS,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1월 분석 톱…"평판지수는↓"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SDS 2위 카페24 3위 NHN 순으로 나타났다.​​

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10일부터 11월 10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76만9,78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14만8,233개와 비교하면 3.4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SDS, 카페24, NHN, 카카오페이, 현대오토에버, 다날, 포스코ICT, 한국정보인증, 코나아이, 대신정보통신, KG이니시스, DB, 롯데정보통신, 한국전자인증, 나무기술, 가비아, NHN한국사이버결제, KG모빌리언스, 인포뱅크, 에스트래픽, 데이타솔루션, 대아티아이, 이루온, 에프앤가이드, 오픈베이스, 리노스, 한국전자금융, 오파스넷, 갤럭시아머니트리, 큐로컴 순이었다. ​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 대표 황성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만3,705 미디어지수 29만1,578 소통지수 25만3,181 커뮤니티지수 34만1,794 시장지수 336만9,462 사회공헌지수 18만7,8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만7,59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91만7,142와 비교하면 6.09%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14만8,233개와 비교하면 3.43%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51% 하락, 브랜드 이슈 11.90% 하락, 브랜드 소통 9.55% 하락, 브랜드 확산 6.12% 상승, 브랜드 시장 4.18% 상승, 브랜드 공헌 16.23%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