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평판지수는↓"

김수아 기자

2022-10-14 08:57:40

크래프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평판지수는↓"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엔씨소프트 3위 넷마블 순으로 나타났다. ​

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게임 상장기업 31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14일부터 10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10만8,821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90만4,590개와 비교하면 20.5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골프존, 네오위즈, 컴투스, 넥슨게임즈, 위메이드, 데브시스터즈, 미스터블루, 더블유게임즈, 위메이드맥스, 웹젠, 액션스퀘어, 넵튠, 썸에이지, 한빛소프트, 조이시티, 엠게임, 드래곤플라이, 위메이드플레이, 미투온, 룽투코리아, 플레이위드, 베스파, 미투젠, 액토즈소프트, 모비릭스, 코원플레이 순이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만6,557 소통지수 48만298 커뮤니티지수 60만403 사회공헌지수 3만777 시장지수 317만4,0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만2,05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68만7,169와 비교하면 18.90% 하락했다. ​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90만4,590개와 비교하면 20.57%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43% 하락, 브랜드소통 17.90% 하락, 브랜드확산 23.20% 하락, 브랜드공헌 23.08% 하락, 브랜드시장 20.76%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