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제지,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톱…"평판지수 소폭 하락"

김수아 기자

2022-08-24 09:15:25

한솔제지,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톱…"평판지수 소폭 하락"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한솔제지 2위 깨끗한 나라 3위 국일제지 순으로 나타났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종이목재 상장기업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7월 24일부터 8월 24일까지의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1,432만9,703개로 나타나며 지난 7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39만8,034개와 비교해 0.47% 줄어들었다고 24일 밝혔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으며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연구소에 따르면 산출 결과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솔제지, 깨끗한나라, 국일제지, 해성산업, 무림P&P, 페이퍼코리아, 영풍제지, 무림페이퍼, 성창기업지주, SUN&L, 무림SP, 한솔PNS 순이었다. ​

1위를 기록한 한솔제지(대표 한철규)​​​브랜드는 참여지수 19만,813 미디어지수 19만2,048 소통지수 32만4,717 커뮤니티지수 58만8,139 시장지수 79만3,595 사회공헌지수 9만3,598로 브랜드평판지수는 218만2,910이 나타났으며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27만6,076에 대비 4.09% 하락했다. ​

구창환 소장은 "8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은 브랜드소비 10.49% 하락, 브랜드이슈 17.60% 하락, 브랜드소통 5.69% 상승, 브랜드확산 7.40% 상승, 브랜드시장 3.15% 상승, 브랜드공헌 10.6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