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브랜드평판 삼성생명 제치고 업계 1위 등극...삼성·미래에셋생명 순

김수아 기자

2022-08-10 08:57:21

한화생명, 브랜드평판 삼성생명 제치고 업계 1위 등극...삼성·미래에셋생명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한화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미래에셋생명 순으로 나타났다. ​​

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7월 10일부터 8월 10일까지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151만96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7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968만475개와 비교하면 9.30%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 ESG 평가데이터를 포함했다. ​

연구소에 따르면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8월 순위는 한화생명, 삼성생명, 미래에셋생명, 교보생명, 신한라이프, 동양생명, 흥국생명, 라이나생명, NH농협생명, D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AIA생명, KDB생명, KB생명, 푸르덴셜생명, ABL생명, 푸본현대생명, DGB생명 순이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생명(대표 여승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575,370 미디어지수 499,010 소통지수 997,948 커뮤니티지수 900,858 사회공헌지수 216,884 CEO지수 341,8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31,96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489,707과 비교하면 41.8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9,680,475개와 비교하면 9.30%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67% 하락, 브랜드이슈 20.52% 상승, 브랜드소통 10.85% 상승, 브랜드확산 12.61% 상승, 브랜드공헌 2.70% 상승, CEO지수 9.53%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