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선두

김수아 기자

2022-07-13 08:49:08

KCC,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선두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KCC 2위 쌍용C&E 3위 동화기업 순으로 조사됐다.​​​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13일부터 7월 13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94만3,35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조사했다. 지난 6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67만4,476개와 비교하면 2.9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연구소에 따르면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쌍용C&E, 동화기업, 한일시멘트, 에스와이, 유진기업, KCC글라스, LX하우시스, 유니온, 벽산, 노루페인트, 고려시멘트, 삼표시멘트, 다스코, 부산산업, 성신양회, 보광산업, 삼화페인트, 동양, SG, 아세아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한솔홈데코, 일신석재, 이건산업, 조광페인트, 라이온켐텍, 모헨즈, 서산, 동양파일 순이었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 대표 정몽진, 정재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542 미디어지수 835,629 소통지수 777,108 커뮤니티지수 499,358 시장지수 1,342,2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64,84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565,779와 비교하면 2.78% 상승했다. ​

구창환 소장은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674,476개와 비교하면 2.96%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0.68% 하락, 브랜드 이슈 22.83% 상승, 브랜드 소통 13.34% 하락, 브랜드 확산 0.98% 상승, 브랜드 시장 10.30%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