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대표이사에 최재원 수석부회장 선임…"신규 임원 6명 선임도"

심준보 기자

2021-12-17 13:27:59

최재원 수석부회장
최재원 수석부회장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전기차 배터리 전문기업으로 SK이노베이션의 100% 자회사인 'SK온'이 17일 오전 이사회와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을 사내이사 및 각자 대표로 선임하기로 의결했다.

최재원 수석부회장은 이날부터 지동섭 대표와 함께 SK온 각자 대표 직을 수행하게 된다. 최 수석부회장은 성장전략 및 글로벌 네트워킹을 맡고, 지 대표는 경영 전반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SK온 이사회 의장직은 기존과 같이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이 맡기로 했다.

앞서 SK이노베이션 이사회는 사외이사 전원이 참석하는 확대 인사평가보상위원회를 열어 최 수석부회장의 사내이사 및 대표 선임 안을 보고 받았다.

이사회는 최 수석부회장이 일찍이 배터리 사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사업 기획과 투자 확대 등을 주도해 온 점과, 주요 관계사 CEO와 그룹 글로벌위원회 위원장 등으로 활동하며 다져 온 글로벌 사업 감각과 네트워크 등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SK온 관계자는 “그룹 대주주이기도 한 최 수석부회장의 책임 경영을 통해 중요한 성장기를 맞은 배터리 사업을 SK그룹의 핵심성장동력으로 육성함과 동시에 SK온을 배터리 분야의 글로벌 톱 기업으로 키우겠다는 회사 의지가 실린 인사”라고 말했다.

최 수석부회장은 그동안 충남 서산, 중국 창저우, 헝가리 코마롬, 미국 조지아 등의 배터리 생산 공장 기공식, SK배터리가 탑재된 국내 최초 고속 전기차 ‘블루온’ 시승행사 등 중요한 배터리 사업 행사에 빠지지 않고 참여해 배터리 사업에 힘을 실어줬다.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은 ▲SK텔레콤 전략지원부문장 ▲SK E&S 대표이사 부회장 ▲SK그룹 글로벌위원회 위원장 ▲SK텔레콤 이사회 의장 및 SK 대표이사 부회장 ▲SK네트웍스 이사회 의장 등을 역임했다.

최재원 수석부회장은 “SK온을 빠르게 키워 SK그룹의 탈탄소 전략 가속화, 글로벌 전기차 및 배터리 서비스 시장 확대에 기여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온은 이날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신규 임원 6명을 선임하고 계열사 및 관계사에서 9명의 임원을 영입해 미래 성장과 혁신을 위한 의지를 드러냈다.

새로 선임된 임원은 △양성철 △정준용 △문항기 △방한민 △정재성 △류택정 등이다.

다음은 최재원 수석 부회장의 이력이다.

※ 최재원 수석 부회장 이력

- 학력사항

1993 :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1989 : 스탠퍼드대학교 대학원 재료공학 석사

1986 : 브라운대학교 물리학 학사

- 주요 경력사항

2022 ~ : SK 온, 대표이사 수석부회장 및 사내이사

2011 ~ : SK 주식회사, 수석부회장

2011 ~ : SK E&S, 수석부회장

2011 ~ 2014 : SK 네트웍스, 이사회 의장

2009 ~ 2011 : SK 주식회사, 대표이사 부회장

2009 ~ 2011 : SK 텔레콤, 이사회 의장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