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포스코... 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順

김수아 기자

2021-08-04 09:05:58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포스코... 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 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7월 4일부터 2021년 8월 4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506,61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28,524개와 비교하면 0.7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포스코... 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順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KG ETS, KG동부제철, 동양철관, 부국철강, 포스코엠텍, 세아베스틸, 대한제강, 휴먼엔, 한국선재, 동국S&C, 경남스틸, TCC스틸, 제일제강, 영흥, 동양에스텍, 한국철강, 세아제강, 유에스티, 고려제강, 동일철강, 조선선재, 문배철강, 한국주철관, 삼현철강, 한국특수형강, 한일철강, 대동스틸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 ( 대표 최정우, 김학동, 전중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1,788 미디어지수 843,206 소통지수 970,027 커뮤니티지수 913,108 시장지수 3,470,492 사회공헌지수 38,6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67,30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861,129와 비교하면 4.28% 하락했다.

2위,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3,321 미디어지수 857,892 소통지수 791,268 커뮤니티지수 925,683 시장지수 794,834 사회공헌지수 30,7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93,79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495,775와 비교하면 8.53% 상승했다.

3위, 동국제강 ( 대표 장세욱, 김연극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5,931 미디어지수 597,071 소통지수 541,552 커뮤니티지수 343,406 시장지수 223,585 사회공헌지수 20,1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1,66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301,808과 비교하면 13.04% 하락했다.

4위, KG ETS ( 대표 엄기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873 미디어지수 506,304 소통지수 449,470 커뮤니티지수 245,612 시장지수 87,070 사회공헌지수 22,34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0,675로 분석됐다. KG ETS는 이번부터 새롭게 포함됐다.

5위, KG동부제철 ( 대표 박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5,821 미디어지수 158,499 소통지수 151,258 커뮤니티지수 102,556 시장지수 191,170 사회공헌지수 5,9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5,24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491,100과 비교하면 54.04% 하락했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포스코... 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8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포스코 ( 대표 최정우, 장인화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포스코 브랜드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다. 매출은 철강부문 49.18%, 무역부문 34.14%, E&C부문 11.56%, 기타부문 5.12%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7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28,524개와 비교하면 0.7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4.99% 하락, 브랜드 이슈 6.42% 상승, 브랜드 소통 4.01% 하락, 브랜드확산 11.20% 상승, 브랜드 시장 0.55% 하락, 브랜드 공헌 8.9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8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7월 4일부터 2021년 8월 4일까지의 46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1년 8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46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KG ETS, KG동부제철, 동양철관, 부국철강, 포스코엠텍, 세아베스틸, 대한제강, 휴먼엔, 한국선재, 동국S&C, 경남스틸, TCC스틸, 제일제강, 영흥, 동양에스텍, 한국철강, 세아제강, 유에스티, 고려제강, 동일철강, 조선선재, 문배철강, 한국주철관, 삼현철강, 한국특수형강, 한일철강, 대동스틸, NI스틸, 금강철강, 동국산업, 화인베스틸, 대창스틸, 동일제강, 한국주강, 동일산업, 휴스틸, 세아특수강, 원일특강, 광진실업, 하이스틸, DSR제강, 대호특수강, 만호제강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