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온라인 관심도 '톱'…'NH농협은행' 호감도 1위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1~3월 국내 11개 시중 은행 22만개 사이트 빅데이터 분석

장순영 기자

2021-04-20 09:15:00

자료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자료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빅데이터뉴스 장순영 기자]
올 1~3월 국내 11개 은행(일부 인터넷은행 포함) 가운데 소비자들의 관심(온라인 포스팅수)을 가장 많이 받은 곳은 'KB국민은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처음으로 조사대상에 포함된 케이뱅크(K뱅크)의 경우 9위에 랭크돼 눈길을 끌었다.

20일 빅데이터뉴스와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공동으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2021년 1월1일부터 3월31일까지 1분기 국내 11개 시중은행의 정보량과 감성어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은행은 정보량 순으로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 ) ▲카카오뱅크(대표 윤호영)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 ▲sh수협은행(은행장 김진균)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 ▲케이뱅크(K뱅크, 은행장 이문환) ▲SC제일은행(은행장 박종복) ▲씨티은행(은행장 유명순) 등 총 11곳이다.

조사 결과 'KB국민은행'이 12만 7714건으로 정보량 1위를 차지했으며 2위는 '우리은행'으로 11만 4209건을 기록했다.

이어 '신한은행' 10만 3199건, '카카오뱅크' 9만 8983건, '하나은행' 9만 4524건, 'IBK기업은행' 7만 4930건, 'Sh수협은행' 5만 6277건, 'NH농협은행' 3만 1484건, '케이뱅크' 2만 5692건, 'SC제일은행' 1만 2587건 순이었다.

'씨티은행'은 1만 1713건으로 11개 은행중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KB국민은행' 온라인 관심도 '톱'…'NH농협은행' 호감도 1위

연구소는 국내 11개 은행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NH농협은행'이 49.62%로 유일하게 40%를 넘겼다.

이어 'Sh수협은행'이 32.15%, 'SC제일은행' 30.65%, 'KB국민은행' 30.21%, '신한은행' 29.70%, '우리은행' 28.68%, 'IBK기업은행' 25.23%, '카카오뱅크' 23.67%, '케이뱅크' 22.91%, '하나은행' 19.04% 순으로 드러났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은행을 직접 지칭하거나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또 정보량이 적은 은행의 경우 소비자 대상 이벤트나 홍보 여부에 따라 감성어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