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주택도시공사, '2020 사회주택포럼' 개최

기사입력 : 2020-12-28 13:15:06
center
[빅데이터뉴스 이경호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서울시·사회주택 전문가들과 함께 서울시 사회주택의 사회적 가치 확산 방안에 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SH공사는 지난 27일 TBS 스튜디오에서 ‘2020 사회주택포럼’을 열고, 서울시 사회주택의 사회적 가치 확산에 관해 논의했다고 28일 밝혔다.

SH공사는 각계 전문가들과 최근 공공부문의 핵심 운영원리로 자리잡은 ‘사회적 가치 실현’과 사회주택을 접목, ‘사회적 가치를 담은 주택’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포럼을 준비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최경호 한국사회주택협회 정책위원장이 첫 번째 연사로 나서 ‘사회주택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에 대해 발표했다.

최 위원장은 사회주택과 사회적 가치의 연계성을 살펴보고, 관련 주체들과 협업 방식을 제안했으며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를 도출했다.

이어 SH 도시연구원 김진성 수석연구원이 ‘서울시 사회주택 입주자 만족도 조사 결과와 시사점’을 주제로 발제했다.

김진성 수석연구원은 2020년 10월 19일부터 11월 24일까지 약 1달간 진행 된 ‘2020년 서울시 사회주택 입주자 만족도 조사 설문조사’에 대한 결과를 공유하고, 그 시사점에 대해 설명했다.

마을과집 한국사회주택협동조합의 최용완 실장은 ‘사회주택 운영사례–커뮤니티 운영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리모델링형 사회주택을 운영하고 있는 마을과집 사회주택의 커뮤니티 운영 사례, 코로나 방역, 입주민 지역 봉사 사례 등을 소개했다.

발제가 끝난 뒤에는 사회주택 거주자의 거주 사례 브이로그 영상이 상영됐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가톨릭대학교 은난순 교수를 좌장으로, 최경호 한국사회주택협회 정책위원장, 최용완 마을과집한국사회주택협동조합 실장, 서울시 출입 기자가 패널로 참석하여 서울시 사회주택의 사회적가치 확산을 위해 다양한 시각으로 토론을 이어갔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사회주택이 서울시에서 지니고 있는 사회적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였다”며 “포럼에서 논의한 사회주택의 사회적 가치 확산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경호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