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하나금융지주... 2위 우리금융지주, 3위 KB금융지주 順

김수아 기자

2020-12-15 08:56:23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하나금융지주... 2위 우리금융지주, 3위 KB금융지주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나금융지주 2위 우리금융지주 3위 KB금융지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1월 15일부터 2020년 12월 15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9,504,2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11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653,427개와 비교하면 9.93%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 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하나금융지주... 2위 우리금융지주, 3위 KB금융지주 順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순위는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NH농협금융지주, DGB금융지주, J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순이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나금융지주 ( 대표 김정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7,808 미디어지수 554,979 소통지수 200,299 커뮤니티지수 223,204 사회공헌지수 719,2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95,51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152,769와 비교하면 4.99% 하락했다.

2위, 우리금융지주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4,358 미디어지수 216,081 소통지수 190,927 커뮤니티지수 182,429 사회공헌지수 736,7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10,5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233,000과 비교하면 16.16% 하락했다.

3위, KB금융지주 ( 대표 윤종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23,445 미디어지수 744,979 소통지수 272,301 커뮤니티지수 282,258 사회공헌지수 538,0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1,06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791,759와 비교하면 35.09% 하락했다.

4위, 신한금융지주 ( 대표 조용병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3,580 미디어지수 576,950 소통지수 177,806 커뮤니티지수 263,273 사회공헌지수 836,0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7,64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116,933 과 비교하면 25.00% 하락했다.

5위, 한국금융지주 ( 대표 김남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5,851 미디어지수 502,437 소통지수 122,911 커뮤니티지수 149,431 사회공헌지수 339,4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20,04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083,980과 비교하면 28.01% 하락했다.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하나금융지주... 2위 우리금융지주, 3위 KB금융지주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하나금융지주 ( 대표 김정태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하나금융지주 ( 대표 김정태 ) 브랜드는 2005년 설립된 하나금융그룹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지배 및 경영관리, 자금공여 등의 업무 수행하고 있다. 사업분야는 은행(하나은행 등), 금융투자(하나금융투자), 신용카드(하나카드), 생명보험(하나생명보험)업 등이 있다. 2020년 5월 더케이손해보험을 14번째 자회사로 편입했다. 글로벌 통합 디지털 자산 플랫폼인 'GLN(Global Loyalty Network)'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일본, 태국 등으로 제휴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0년 12월 금융지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653,427개와 비교하면 9.9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6% 상승, 브랜드이슈 17.44% 하락, 브랜드소통 57.06% 하락, 브랜드확산 30.90% 하락, 브랜드공헌 36.2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기업과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KB금융지주, DG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JB금융지주, NH농협금융지주를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