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메리츠자산운용'

김수아 기자

2020-12-14 08:50:55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메리츠자산운용'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는 1위 메리츠자산운용, 2위 미래에셋자산운용, 3위 한화자산운용 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2월 14일부터 2020년 12월 14일까지의 45개 자산운용사 브랜드 빅데이터 30,703,5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화했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21,422,655개와 비교하면 43.32%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메리츠자산운용'
2020년 12월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메리츠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이지스자산운용, 키움투자자산운용,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KB자산운용, 우리자산운용, DB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신영자산운용, 하나UBS자산운용, 멀티에셋자산운용, IBK자산운용, KTB자산운용, 유진자산운용, 유리자산운용, 피델리티자산운용, 현대자산운용, BNK자산운용, NH아문디자산운용, 브이아이자산운용, 흥국자산운용, 삼성액티브자산운용, 플러스자산운용, 트러스톤자산운용, 칸서스자산운용, 맥쿼리투자신탁운용 순이었다.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메리츠자산운용 ( 대표 이정복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79,433 미디어지수 500,233 소통지수 208,791 커뮤니티지수 936,268 사회공헌지수 106,9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31,68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353,248과 비교하면 67.07% 상승했다.

2위, 미래에셋자산운용 ( 대표 김미섭, 서유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0,178 미디어지수 1,657,212 소통지수 227,439 커뮤니티지수 351,985 사회공헌지수 119,3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26,19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18,802와 비교하면 79.62% 상승했다.

3위, 한화자산운용 ( 대표 김용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7,383 미디어지수 1,126,291 소통지수 297,702 커뮤니티지수 104,936 사회공헌지수 172,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38,48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72,804와 비교하면 130.11% 상승했다.

4위, 삼성자산운용 ( 대표 심종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2,922 미디어지수 511,207 소통지수 175,158 커뮤니티지수 116,337 사회공헌지수 23,2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8,84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29,194와 비교하면 39.10% 상승했다.

5위, 에셋플러스자산운용 ( 대표 양인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5,090 미디어지수 181,066 소통지수 111,555 커뮤니티지수 105,662 사회공헌지수 25,3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8,7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60,290과 비교하면 74.81% 상승했다.

​​​​​​​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메리츠자산운용'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메리츠자산운용 ( 대표 이정복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자산운용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21,422,655개와 비교하면 43.3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69% 상승, 브랜드이슈 64.12% 상승, 브랜드소통 29.90% 상승, 브랜드확산 137.50% 상승, 브랜드공헌 0.9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기업들의 브랜드를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한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2020년 12월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은 2020년 11월 14일부터 2020년 12월 14일까지의 45개 자산운용사 브랜드 빅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했다. 45개 자산운용사 브랜드는 메리츠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이지스자산운용, 키움투자자산운용,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KB자산운용, 우리자산운용, DB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신영자산운용, 하나UBS자산운용, 멀티에셋자산운용, IBK자산운용, KTB자산운용, 유진자산운용, 유리자산운용, 피델리티자산운용, 현대자산운용, BNK자산운용, NH아문디자산운용, 브이아이자산운용, 흥국자산운용, 삼성액티브자산운용, 플러스자산운용, 트러스톤자산운용, 칸서스자산운용, 맥쿼리투자신탁운용, 대신자산운용, 베어링자산운용, 코레이트자산운용,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하이자산운용, 교보악사자산운용, HDC자산운용, 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 스팍스자산운용, ABL글로벌자산운용, 동양자산운용, 현대인베스트먼트자산운용, 유경PSG자산운용, 라자드코리아자산운용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