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하나은행 順

김수아 기자

2020-12-14 08:50:40

은행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하나은행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하나은행 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분석결과는 2020년 11월 14일부터 2020년 12월 14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1,846,05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11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9,799,891개와 비교하면 4.1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하나은행 順
2020년 12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순위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KDB산업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 순이었다.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3,852 미디어지수 2,827,280 소통지수 1,769,850 커뮤니티지수 1,704,112 사회공헌지수 1,730,530 CEO지수 458,1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03,74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445,802와 비교해보면 0.40% 하락했다.

2위, 우리은행 ( 대표 권광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7,600 미디어지수 2,665,560 소통지수 1,315,850 커뮤니티지수 1,314,349 사회공헌지수 2,011,107 CEO지수 639,9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34,40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681,263과 비교해보면 4.62% 하락했다.

3위, 하나은행 ( 대표 지성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932,261 미디어지수 2,646,160 소통지수 1,223,309 커뮤니티지수 1,304,417 사회공헌지수 1,393,773 CEO지수 259,7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59,7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390,765와 비교해보면 4.99% 상승했다.

4위, 신한은행 ( 대표 진옥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1,473 미디어지수 1,604,800 소통지수 1,308,856 커뮤니티지수 1,454,244 사회공헌지수 1,197,903 CEO지수 438,8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06,14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322,789와 비교해보면 22.70% 하락했다.

5위, 기업은행 ( 대표 윤종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898,695 미디어지수 1,575,280 소통지수 980,108 커뮤니티지수 1,292,733 사회공헌지수 1,184,566 CEO지수 125,8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57,26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056,360과 비교해보면 19.79% 상승했다.

​​​
은행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하나은행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11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9,799,891개와 비교하면 4.1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16% 상승, 브랜드이슈 25.97% 상승, 브랜드소통 24.89% 하락, 브랜드확산 23.20% 하락, 브랜드공헌 89.316% 상승, CEO평가 2.5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 2020년 12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국민은행은 링크분석에서 '개최하다, 기탁하다, 인수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신용대출, 가계대출, 인증서'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65.89% 긍정비율로 분석됐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하나은행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1월 14일부터 2020년 12월 1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