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컴투스 順

김수아 기자

2020-12-10 09:30:14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컴투스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컴투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11월 10일부터 2020년 12월 10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386,261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314,281개와 비교하면 15.4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컴투스 順
2020년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엔씨소프트, 넷마블, 컴투스 , 넵튠, 펄어비스, 위메이드, 골프존, SNK, 웹젠, 넥슨지티, 네오위즈, 더블유게임즈, 썸에이지, 게임빌, 엠게임, 넷게임즈, 선데이토즈, 조이시티, 한빛소프트, 미투젠, 데브시스터즈, 바른손이앤에이, 드래곤플라이, 액토즈소프트, 미투온, 조이맥스, 룽투코리아, 베스파, 액션스퀘어, 베노홀딩스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811,498 소통지수 680,238 커뮤니티지수 158,522 사회공헌지수 132,722 시장지수 7,000,5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83,5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379,003과 비교하면 4.83% 상승했다.

2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2,353 소통지수 581,435 커뮤니티지수 156,311 사회공헌지수 67,626 시장지수 3,950,4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68,20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634,735와 비교하면 10.05% 하락했다.

3위, 컴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0,514 소통지수 465,348 커뮤니티지수 254,677 사회공헌지수 42,539 시장지수 698,8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1,95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00,096과 비교하면 95.52% 상승했다.

4위, 넵튠 브랜드는 참여지수 1,650,579 소통지수 251,757 커뮤니티지수 231,561 사회공헌지수 9,271 시장지수 240,6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3,84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18,511과 비교하면 469.60% 상승했다.

​​5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8,044 소통지수 238,013 커뮤니티지수 57,330 사회공헌지수 49,629 시장지수 1,124,2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7,22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60,605와 비교하면 13.46% 상승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컴투스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과 공급이 주요 사업이다.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리니지2M', '프로야구 H2' 등이 주요 게임이다. 엔씨다이노스를 통해 프로야구단을 운영한다. 모바일 게임 '리니지M'과 '리니지2M'은 서비스 시작 이후 꾸준히 앱마켓 매출 순위 상위권(톱3)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이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314,281개와 비교하면 15.4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6.85% 상승, 브랜드소통 26.99% 상승, 브랜드확산 41.31% 하락, 브랜드 공헌 29.04% 하락, 브랜드 시장 4.1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게임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1월 10일부터 2020년 12월 10일까지의 33개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브랜드평판 분석한 게임기업은 엔씨소프트, 넷마블, 컴투스 , 넵튠, 펄어비스, 위메이드, 골프존, SNK, 웹젠, 넥슨지티, 네오위즈, 더블유게임즈, 썸에이지, 게임빌, 엠게임, 넷게임즈, 선데이토즈, 조이시티, 한빛소프트, 미투젠, 데브시스터즈, 바른손이앤에이, 드래곤플라이, 액토즈소프트, 미투온, 조이맥스, 룽투코리아, 베스파, 액션스퀘어, 베노홀딩스, 플레이위드, 네스엠, 아이톡시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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