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김수아 기자

2020-08-24 05:43:14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20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블랙핑크 3위 레드벨벳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7월 21일부터 2020년 8월 21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18,393,376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2020년 7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04,306,973개와 비교하면 13.50%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됐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020년 8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레드벨벳, (여자)아이들, 트와이스, 마마무, 아이즈원, 오마이걸, 소녀시대, 세븐틴, 에이프릴, 엑소, ITZY, 여자친구, NCT, 아스트로, 로켓펀치, 우주소녀, 위클리, 틴탑, 온앤오프, 더보이즈, 러블리즈, 빅뱅, 샤이니, 슈퍼주니어, 에이핑크, 스트레이 키즈, 위키미키, 드림캐쳐 순으로 분석됐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1,944 미디어지수 1,890,992 소통지수 4,505,849 커뮤니티지수 6,161,4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00,24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973,562 와 비교하면 35.78% 상승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05,056 미디어지수 1,190,820 소통지수 2,937,560 커뮤니티지수 3,639,0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72,48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083,574 와 비교하면 15.98% 하락했다.

3위, 레드벨벳 ( 아이린, 슬기, 웬디,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4,000 미디어지수 1,205,493 소통지수 1,367,431 커뮤니티지수 1,049,2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86,18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938,857와 비교하면 1.34% 하락했다.​

4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수진,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9,776 미디어지수 779,641 소통지수 1,129,465 커뮤니티지수 1,326,0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4,92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311,664와 비교하면 55.95% 상승했다.​

5위, 트와이스 ( 사나, 다현, 채영, 쯔위, 나연, 모모, 미나, 정연, 지효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5,088 미디어지수 915,857 소통지수 984,415 커뮤니티지수 829,5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14,91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663,161와 비교하면 14.97% 하락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8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20년 7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04,306,973개와 비교하면 13.5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98% 하락, 브랜드 이슈 22.40% 상승, 브랜드소통 12.74% 상승, 브랜드확산 18.9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6.93%로 지난 7월 긍정비율 51.20% 보다 5.73%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0년 8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위로하다, 컴백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다이너마이크, 뮤비, 디스코"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79%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20년 8월 빅데이터 분석은 2020년 7월 21일부터 2020년 8월 21일까지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와 브랜드평판 모니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2020년 8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0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레드벨벳, (여자)아이들, 트와이스, 마마무, 아이즈원, 오마이걸, 소녀시대, 세븐틴, 에이프릴, 엑소, ITZY, 여자친구, NCT, 아스트로, 로켓펀치, 우주소녀, 위클리, 틴탑, 온앤오프, 더보이즈, 러블리즈, 빅뱅, 샤이니, 슈퍼주니어, 에이핑크, 스트레이 키즈, 위키미키, 드림캐쳐, 원어스, 뉴이스트, 이달의 소녀, 위너, 비투비, CLC, 빅스, 모모랜드, 인피니트,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에이티즈, AB6IX, 몬스타엑스, 공원소녀, 베리베리, 동방신기, 하이라이트, 빅톤, 원팀, CIX, 느와르, SF9, 신화, 시그니처, 피에스타, 티오오, 체리블렛, 세러데이, 걸스데이, 펜타곤, EXID, 골든차일드, 핫샷, 알파벳, MCND, ANS, 애프터스쿨, 2PM, 갓세븐, 프로미스나인, 트레이, 2AM, 베리굿, B1A4, JYJ, FT아일랜드, 에프엑스, 프리스틴, 동키즈, 라붐, 블락비, 나인뮤지스, 버스터즈, 헬로비너스, 시크릿넘버, 젝스키스, 아르곤, 원더나인, 헤일로, BAP, 에버글로우, 아이러브, 구구단, 써드아이, 다이아, 이엔오아이, 보이프렌드, 소녀주의보, 네이처, 브라운아이드걸스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