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LG생활건강

김수아 기자

2020-08-18 21:52:45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LG생활건강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생활건강 2위 아모레퍼시픽 3위 한국콜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7월 17일부터 2020년 8월 17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599,948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893,652개와 비교하면 15.9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LG생활건강
2020년 8월 화장품 상장기업 30위 브랜드평판 순위는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한국콜마, 현대바이오, 콜마비앤에이치, SK바이오랜드, 아모레G, 코스맥스, 아이큐어, 토니모리, 애경산업, 코리아나, 클리오, 잇츠한불, 한국화장품, 라파스, 컬러레이, 올리패스, 네오팜, 제이준코스메틱, 에이블씨엔씨, 제닉, 한국화장품제조, MP한강, 에스디생명공학, 스킨앤스킨, 코디, 코스메카코리아, 세화피앤씨, 코스온 순으로 분석됐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생활건강 ( 대표 차석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9,389 미디어지수 626,913 소통지수 271,793 커뮤니티지수 518,999 시장지수 2,849,018 사회공헌지수 94,8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80,932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74,038과 비교하면 12.14% 상승했다.

2위,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0,152 미디어지수 573,479 소통지수 375,713 커뮤니티지수 127,198 시장지수 1,338,936 사회공헌지수 71,73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97,208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430,463과 비교하면 14.29% 하락했다.

3위, 한국콜마 ( 대표 윤상현, 안병준, 이호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5,893 미디어지수 102,884 소통지수 145,426 커뮤니티지수 95,337 시장지수 139,487 사회공헌지수 12,59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1,620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63,409와 비교하면 40.30% 하락했다.

​​4위, 현대바이오사이언스 ( 대표 오상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529,970 미디어지수 104,759 소통지수 198,824 커뮤니티지수 183,075 시장지수 51,916 사회공헌지수 24,457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3,00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83,919와 비교하면 14.87% 하락했다.

5위, 콜마비앤에이치 ( 대표 정화영, 윤여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527,156 미디어지수 56,949 소통지수 102,738 커뮤니티지수 24,994 시장지수 226,243 사회공헌지수 5,3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3,390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67,477과 비교하면 8.75% 상승했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LG생활건강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8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LG생활건강 ( 대표 차석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LG생활건강은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동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으며, 화장품 및 생활용품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있고, 해태에이치티비(주)는 비알콜성음료, 건강기능식품 및 생활용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8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7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893,652개와 비교하면 15.97% 줄어들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28% 하락, 브랜드이슈 22.47% 하락, 브랜드소통 2.92% 하락, 브랜드확산 32.70% 하락, 브랜드시장 15.22% 상승, 브랜드공헌 45.28%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7월 17일부터 2020년 8월 17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