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나혼자산다... 2위 아내의 맛, 3위 사랑의 콜센타 順

기사입력 : 2020-05-04 06:3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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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나혼자산다 2위 아내의 맛 3위 사랑의 콜센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4월 2일부터 2020년 5월 2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71,026,0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4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216,258,128개와 비교하면 20.9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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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나 혼자 산다, 아내의 맛, 사랑의 콜센타, 아는형님, 런닝맨, 미운우리새끼, 라디오스타, 슈퍼맨이 돌아왔다, 놀면 뭐하니, 뭉쳐야찬다, 삼시세끼, 복면가왕, 편스토랑, 구해줘 홈즈, 불후의 명곡, 동상이몽, 살림하는 남자들, 맛남의 광장, 하트시그널, 끼리끼리, 대탈출, 백종원의 골목식당, 정글의 법칙, 전지적 참견 시점, 공부가 머니, 슈가맨, 팬텀싱어, 집사부일체, 77억의 사랑, 트롯신이 떴다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 혼자 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3,154,968 미디어지수 2,006,289 소통지수 4,615,071 커뮤니티지수 1,260,989 시청지수 1,111,1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48,420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4,285,080와 비교하면 14.96% 하락했다.

2위, 아내의 맛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9,512 미디어지수 1,858,474 소통지수 4,291,950 커뮤니티지수 1,361,449 시청지수 1,246,9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88,290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329,281와 비교하면 21.12% 상승했다.

3위, 사랑의 콜센타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4,021 미디어지수 1,830,509 소통지수 1,798,572 커뮤니티지수 1,599,258 시청지수 2,592,5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04,936로 분석됐다. 사랑의 콜센타 브랜드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4위, 아는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1,530 미디어지수 1,629,161 소통지수 2,808,545 커뮤니티지수 1,361,360 시청지수 617,2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57,87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231,131와 비교하면 2.75 % 상승했다.

5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7,550 미디어지수 1,057,077 소통지수 3,186,442 커뮤니티지수 1,567,444 시청지수 901,2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79,74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692,930와 비교하면 4.75%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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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나 혼자 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4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216,258,128개와 비교하면 20.9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21.62% 하락, 브랜드이슈 17.19% 하락, 브랜드소통 24.90% 하락, 브랜드확산 30.33% 하락, 브랜드소비 12.46%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0년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 혼자 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공개하다, 힐링하다, 준비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송승헌, 경수진, 제주'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3.09%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2020년 5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나 혼자 산다, 아내의 맛, 사랑의 콜센타, 아는형님, 런닝맨, 미운우리새끼, 라디오스타, 슈퍼맨이 돌아왔다, 놀면 뭐하니, 뭉쳐야찬다, 삼시세끼, 복면가왕, 편스토랑, 구해줘 홈즈, 불후의 명곡, 동상이몽, 살림하는 남자들, 맛남의 광장, 하트시그널, 끼리끼리, 대탈출, 백종원의 골목식당, 정글의 법칙, 전지적 참견 시점, 공부가 머니, 슈가맨, 팬텀싱어, 집사부일체, 77억의 사랑, 트롯신이 떴다, 개는 훌륭하다, 불타는 청춘,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1박2일,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개그콘서트, 수미네 반찬, 우리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옥탑방의 문제아들, 도시어부, 선을 넘는 녀석들, 노래가 좋아, 유퀴즈온더블럭, 편애중계, 본격연예 한밤, TV는 사랑을 싣고, 밥블레스유, 코미디빅리그, 방구석1열, 도레미마켓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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