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이마트' 톱

기사입력 : 2020-04-03 08:16:28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이마트 2위 코스트코 3위 홈플러스 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3월 3일부터 2020년 4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4,232,94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0년 3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2,450,790개와 비교하면 36.6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center
2020년 4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이마트, 코스트코, 홈플러스, 하나로마트, 롯데마트, 메가마트 순으로 분석됐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941,303 소통지수 1,061,514 커뮤니티지수 1,179,543 사회공헌지수 125,0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07,359 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5,082,671와 비교하면 34.93% 하락했다.

2위,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6,126 소통지수 817,632 커뮤니티지수 1,198,021 사회공헌지수 104,3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46,094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4,707,968 와 비교하면 31.05% 하락했다.

3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85,927 소통지수 791,540 커뮤니티지수 970,919 사회공헌지수 128,24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76,632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4,961,607 와 비교하면 46.05% 하락했다.

4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512 소통지수 790,199 커뮤니티지수 1,252,947 사회공헌지수 266,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30,829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2,890,871와 비교하면 15.91% 하락했다.

5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493,850 소통지수 799,099 커뮤니티지수 700,346 사회공헌지수 109,9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3,211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4,167,710 와 비교하면 49.54% 하락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이마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형마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에서 지난 2020년 3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2,450,790개와 비교하면 36.6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22.80% 하락, 브랜드소통 34.59% 하락, 브랜드확산 38.23% 하락, 브랜드공헌 64.73%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대형마트 2020년 4월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코스트코,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