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SBI저축은행... 2위 웰컴저축은행, 3위 OK저축은행 順

김수아 기자

2020-03-16 07:44:34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SBI저축은행... 2위 웰컴저축은행, 3위 OK저축은행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2020년 3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BI저축은행 2위 웰컴저축은행 3위 OK저축은행 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43개 저축은행 브랜드에 대해 2020년 2월 14일부터 2020년 3월 15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4,495,15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지난 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6,193,480개와 비교해보면 10.4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저축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측정할 수 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SBI저축은행... 2위 웰컴저축은행, 3위 OK저축은행 順
2020년 3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SBI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OK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아주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NH저축은행, 스타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DB저축은행, 드림저축은행, BNK저축은행, 푸른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한성저축은행, 동양저축은행, IBK저축은행, 유니온저축은행, 동원제일저축은행, 삼호저축은행 순이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 대표 정진문, 임진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6,309 미디어지수 248,576 소통지수 346,132 커뮤니티지수 357,648 소셜지수 785,6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4,31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45,287보다 21.65% 하락했다.

2위, 웰컴저축은행 ( 대표 김대웅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3,980 미디어지수 180,760 소통지수 239,368 커뮤니티지수 238,207 소셜지수 503,6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5,956 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19,953보다 18.53% 상승했다.

3위, OK저축은행 ( 대표 정길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0,931 미디어지수 240,465 소통지수 69,255 커뮤니티지수 154,115 소셜지수 693,3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38,080 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071,249보다 30.57% 하락했다

4위, 한국투자저축은행 ( 대표 권종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701 미디어지수 457,771 소통지수 74,043 커뮤니티지수 332,295 소셜지수 129,0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6,890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31,324보다 65.82% 상승했다.

5위, 애큐온저축은행 ( 대표 이호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913 미디어지수 112,344 소통지수 28,664 커뮤니티지수 336,052 소셜지수 218,8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2,78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95,730보다 26.36% 상승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SBI저축은행... 2위 웰컴저축은행, 3위 OK저축은행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SBI저축은행이 1위를 기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9,939,242개와 비교해보면 62.92%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5% 하락, 브랜드이슈 159.36% 상승, 브랜드소통 27.16% 상승, 브랜드확산 167.68% 상승, 브랜드소셜 40.9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3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인하하다, 연임하다, 지원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바빌론, 사이다뱅크, SBI빌라대출'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1.29%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저축은행 평판지수는 2020년 2월 14일부터 2020년 3월 15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0년 3월에 분석한 43개 저축은행 브랜드는 SBI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OK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아주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NH저축은행, 스타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DB저축은행, 드림저축은행, BNK저축은행, 푸른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한성저축은행, 동양저축은행, IBK저축은행, 유니온저축은행, 동원제일저축은행, 삼호저축은행, 세람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더케이저축은행, 유안타저축은행, 스카이저축은행, 금화저축은행, 세종저축은행, 우리저축은행, OSB저축은행, 조은저축은행, 엠에스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오투저축은행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