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월 18일부터 2020년 2월 19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1,572,9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020년 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2,743,321와 비교해보면 3.57%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박동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6,080 미디어지수 976,419 소통지수 1,181,098 커뮤니티지수 1,071,805 사회공헌지수 635,2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10,60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871,269와 비교하면 8.77% 상승했다.
2위, 삼성물산 ( 대표 이영호, 고정석, 정금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1,888 미디어지수 752,070 소통지수 1,006,137 커뮤니티지수 508,482 사회공헌지수 429,7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78,334 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322,669와 비교하면 32.53% 상승했다.
3위, 현대산업개발 ( 대표 김대철, 권순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038 미디어지수 260,283 소통지수 1,094,306 커뮤니티지수 878,911 사회공헌지수 328,5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92,113 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92,848와 비교하면 18.21% 상승했다.
4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680 미디어지수 418,329 소통지수 728,313 커뮤니티지수 592,675 사회공헌지수 577,2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4,288 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92,359와 비교하면 6.63% 상승했다.
5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608 미디어지수 440,589 소통지수 819,918 커뮤니티지수 419,359 사회공헌지수 561,5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1,98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086,553와 비교하면 12.24%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