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이디야 順

김수아 기자

2019-11-07 08:02:01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이디야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이디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9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19년 10월 5일부터 2019년 11월 6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8,273,21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7,158,420개와 비교해보면 15.58%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이디야 順
2019년 11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커피빈, 할리스, 탐앤탐스, 카페베네, 빽다방, 엔제리너스, 폴바셋, 달콤커피, 파스쿠찌, 커피나무, 커피스미스, 커피에반하다, 커피베이, 드롭탑, 빈스빈스, 더착한커피, 매머드커피, 커피명가, 커피마마, 토프레소, 더카페, 전광수커피, 카페보니또, 카페띠아모, 그라찌에, 주커피 순이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1,038 미디어지수 848,331 소통지수 681,053 커뮤니티지수 146,843 사회공헌지수 330,7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28,049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2,309,287와 비교하면 39.79% 상승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83,901 미디어지수 71,280 소통지수 52,740 커뮤니티지수 16,784 사회공헌지수 167,4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2,145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708,073와 비교하면 11.87% 상승했다.

3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186,418 미디어지수 88,803 소통지수 91,623 커뮤니티지수 21,965 사회공헌지수 247,5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6,330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730,844와 비교하면 12.93% 하락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이디야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1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1위로 기록됐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7,158,420개와 비교해보면 15.58% 증가했다.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36% 상승, 브랜드이슈 1.85% 하락, 브랜드소통 38.42% 상승, 브랜드확산 1.38% 상승, 브랜드공헌 27.5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10월 5일부터 2019년 11월 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