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順

김수아 기자

2019-10-10 15:52:30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19년 9월 8일부터 2019년 10월 9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572,322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437,257개와 비교하면 10.44% 하락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順
2019년 10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골프존, 컴투스, 게임빌, 웹젠, 엠게임, 베스파, 네오위즈, 조이시티, 플레이위드, 더블유게임즈, 미투온, 위메이드, 넷게임즈, SNK, 넵튠, 한빛소프트, 와이디온라인, 액션스퀘어, 선데이토즈, 넥슨지티, 드래곤플라이, 조이맥스, 파티게임즈, 룽투코리아, 썸에이지, 바른손이앤에이, 액토즈소프트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226,306 소통지수 310,650 커뮤니티지수 316,427 사회공헌지수 166,883 시장지수 4,136,6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56,95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037,721와 비교하면 18.34% 하락했다.

2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647,774 소통지수 543,801 커뮤니티지수 278,913 사회공헌지수 635,900 시장지수 2,976,3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82,74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998,860와 비교하면 15.27% 하락했다.

3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156 소통지수 198,078 커뮤니티지수 270,687 사회공헌지수 179,972 시장지수 933,9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34,793 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990,118와 비교하면 12.83% 하락했다.

4위 골프존 브랜드는 참여지수 250,034 소통지수 448,124 커뮤니티지수 414,019 사회공헌지수 317,950 시장지수 146,682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6,80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451,543와 비교하면 8.63% 상승했다.

5위 컴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809 소통지수 206,278 커뮤니티지수 84,550 사회공헌지수 213,239 시장지수 435,9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8,790 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84,515와 비교하면 9.58% 상승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0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엔씨소프트는 1997년 3월 설립됐으며 온라인,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서비스 제공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을 하고 있다. PC게임인 리니지, 블레이드앤소울 등과 모바일게임인 리니지 레드나이츠, 파이널 블레이드 등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이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437,257개와 비교하면 10.44% 하락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7.89% 하락, 브랜드 이슈 24.28% 하락, 브랜드 소통 13.40% 하락, 브랜드 확산 9.54% 상승, 브랜드 공헌 3.4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게임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9월 8일부터 2019년 10월 9일까지의 33개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브랜드평판 분석한 게임기업은 엔씨소프트 , 넷마블, 펄어비스, 골프존, 넥슨지티, 컴투스, 게임빌, 바른손이앤에이, 엠게임, 베스파, 미투온, 조이시티, SNK, 액션스퀘어, 위메이드, 네오위즈, 더블유게임즈, 웹젠, 넵튠, 플레이위드, 조이맥스, 한빛소프트, 넷게임즈, 드래곤플라이, 선데이토즈, 액토즈소프트, 썸에이지, 룽투코리아, 데브시스터즈, 엔터메이트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