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지난해 부정키워드 많았다…검색어 '갑질·논란·의혹·불법'

이진우 기자

2019-02-19 15:07:52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추이 비교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추이 비교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빅데이터뉴스 이진우 기자]
국내 대형항공사(FSC) 가운데 지난해 SNS서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은 항공사는 대한항공인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가 소셜메트릭스를 통해 국내 대형항공사 핫 키워드를 지난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조사한 결과 대한항공이 61만573건으로 SNS 상 유저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나항공은 13만9,670건을 기록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키워드 검색수는 전년 같은기간(39만5,405건, 11만146건) 대비 각각 54.4%, 26.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항공 긍부정 감성 추이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대한항공 긍부정 감성 추이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검색키워드 가운데 통계에 잡힌 감성 키워드면에선 대한항공의 긍정적 키워드가 17만2,250건, 부정적 키워드가 30만2,240건으로 집계됐다.

구체적인 긍정 감성어는 "믿다, 맛있는, 안전, 화이팅" 등이며, 부정 감성어는 "갑질, 논란, 의혹, 불법" 등이었다.

아시아나항공 감성키워드 순위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아시아나항공 감성키워드 순위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아시아나항공의 긍정적 키워드는 5만1,593건이었던데 비해 부정적 키워드는 3만6,877건에 그쳤다.

긍정 감성어는 "감사하다, 사랑하다, 안전, 강세" 등이며, 부정 감성어는 "갑질, 논란, 부족하다, 불편" 등이었다.

이진우 기자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