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되도 안 없어져요” 지긋지긋한 성인여드름, 악화요인은?

이경훈 기자

2018-09-12 10:09:00

사진제공: CU클린업피부과 강남점
사진제공: CU클린업피부과 강남점
[빅데이터뉴스 이경훈 기자]
20대 성인이 되면서 가장 관리가 어려운 피부질환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바로 ‘성인여드름’이다. 성인여드름은 관리 상태에 따라 생각보다 심각하지 않을 수도 있고, 때로는 반복적으로 재발되면서 흉터나 자국까지 심하게 남기도 한다.

성인여드름이란 사춘기를 지나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 관련 트러블을 말한다. 20대 중반에서 흔히 발견되고,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오랫동안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성인여드름은 주로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 습관이 원인이 되어 피지가 과다분비 되면서 발생한다. 피지가 분비될 때 모공이 막히면서 굳게 되고 좁쌀여드름으로 나타난다. 또한 염증이 생기면서 분포 부위가 확장돼 화농성여드름으로 변하는 특징이 있다.

염증성 여드름은 고름이 생기고 구진이나 농포, 결정 등을 유발한다. 처음에는 붉은 빛을 띠다가 갈수록 갈색으로 변하게 되는 양상을 보이며, 피부 진피 속 세포를 파괴시켜 깊게 패인 여드름 흉터를 만들거나 색소침착 등을 유발한다.

피지가 과다분비 되고 염증성으로 변하는 성인여드름 악화 요인으로는, 호르몬의 변동뿐 아니라 계절적 요인에 의한 각질세포의 붕괴, 박테리아 균의 번식, 술 담배, 면역이상 반응 등 다양한 이유들이 꼽힌다. 보통 입 주변이나 턱 선을 따라 피지선이 모여 있는 부분에 발생하며 심한 경우에는 목이나 등드름, 가슴여드름 등으로 퍼진다.

CU클린업피부과 의료진에 따르면, 성인여드름이 문제가 되는 것은 단순한 피부 트러블 때문은 아니라고 설명한다. 관리가 어려워 여드름 흉터로 평생 남게 된다거나 모공이 확대되어 화장으로도 커버되지 않게 되고, 피부 탄력을 떨어뜨려 노화의 주요 기폭제가 되는 것이 더 큰 문제다. 때문에 더 이상 발병하거나 악화되는 것을 막고, 되도록 빨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성인여드름의 치료는 트러블을 없애는 것과 동시에 피부 결과 피부 색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데 중점을 두게 된다. 최근에는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법으로 에이핏레이저나 카프리레이저 등의 여드름레이저가 주로 적용된다.

에이핏레이저는 고주파를 결합한 다이오드레이저로, 피지선을 파괴하고 축소시켜 여드름 발생우려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 염증 부위 쿨링효과가 더해져 트러블피부 진정 및 재발방지 효과가 뛰어나고, 시술 후 탄력개선 효과로 모공축소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카프리레이저는 염증성여드름과 난치성여드름에 주로 적용되는 레이저다. 나노미터의 고유파장과 블루레이저가 더해져 여드름균을 살균해 염증성 여드름으로 악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피지 분비를 억제해 여드름의 근본 원인을 없애주는 레이저다. 치료 후 콜라겐 재생효과도 더해져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CU클린업피부과에서는 여드름레이저 시술 시에는 피부 스케일링과 진정관리를 더해 촉촉하고 매끈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레이저 시술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민감성피부일 경우에는 LDM관리를 병행하면 피부 재생 활성화를 유도해 피부장벽을 더욱 강화시켜주는 효과도 볼 수 있다. LDM은 피부 세포에 최적화된 고밀도 초음파 장비로, 히알루론산 분자를 피부 속에 고르게 분포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성인여드름이 문제시 되는 것은 재발과 후유증에 있다. 일시적인 관리보다는 꾸준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재발을 막고 흉터 및 모공확대까지 연결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경훈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