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1위를 차지한 ‘엔비디아 타이탄 Xp 그래픽카드’는 최상위 하이엔드 모델로 초고해상도, VR, 딥러닝 등 강력한 GPU 성능을 필요로 하는 게이머나 전문가들의 수요가 높다. 특히 올해를 뜨겁게 달군 고사양 게임을 비롯한 인공지능(AI) 열풍 영향에 11번가 내 ‘그래픽카드’ 매출은 지난해 대비(2017년1월1일~11월30일 기준) 67% 성장하며 꾸준한 오름세다. 11번가가 6월부터 온오프라인 단독판매하고 있는 해당 제품은 현재 18차에 이른 예약판매를 실시할 정도로 인기가 폭발적이다.
또한 올 한해 ‘욜로(YOLO)’ 트렌드 확산으로 ‘여행’, ‘항공’ 영역을 대폭 강화한 결과 항공권 상품들이 상위 20개 내 4개 ’현대카드프리비아 해외항공권(2위), 노랑풍선 해외항공권(8위), 모두투어 해외항공권(16위), 와이페이모어 해외항공권(18위)’나 포함됐다.
더불어 설, 추석 등 선물시즌 모바일 상품권에 대한 구매도 높아져 ’신세계상품권(3위), 해피머니 모바일상품권(12위), 롯데백화점 모바일상품권(14위)’ 등이 상위에 올랐다.
가장 많은 수량이 판매된 상품(결제수량 기준)은 가성비 높은 팩으로 입소문이 난 ‘네이쳐바이 마스크 팩’이었다. 전반적으로 ‘뷰티’, ‘헬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여러 브랜드의 마스크 팩 뿐 아니라 ‘닭가슴살’(2위), ‘사과즙’(3위) 등이 고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또 1인가구 증가로 ‘편의점 이용권’(15위), ‘냉동볶음밥’(17위), ‘컵라면’(20위) 등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간편식 관련상품이 상위에 올랐다.
그 외 11번가가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와의 단독제휴로 파격가의 할인권을 선보인 ‘아웃백 할인권’(6위)과, 올해 미세먼지 농도가 높았던 날이 많아 ‘황사마스크’(7위)가, 펫푸드 시장 급성장 영향에 ‘애견간식’(9위) 등이 인기를 모았다.
고객들이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검색한 인기 검색어 1위에는 ‘나이키’가 올랐다. 도전하는 삶을 즐기고 취미생활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이들이 많아져 스포츠, 취미활동, 아웃도어 연관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영향이다. 관련 검색어는 상위 20위 내 ‘나이키’(1위), ‘운동화’(5위), ’나이키 운동화’(6위), ‘블루투스 이어폰’(7위), ‘아디다스 운동화’(10위), ‘크록스’(15위), ‘아디다스’(16위), ‘아쿠아슈즈’(19위) 등 8개나 해당됐다.
11번가 고객들은 반복구매형 생필품도 많이 검색했다. 2위에 오른 ‘물티슈’에 이어 ‘양말’(13위), ‘생수’(14위) 등 3개가 포함됐다. 오프라인 마트 대신 온라인을 통해 간편하게 배송 받고, 보다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비교∙검색하는 알뜰 고객이 많아진 영향이다.
11번가는 ‘월별 급상승 검색어’도 분석했다. 신학기를 앞둔 2월에는 ‘노트북’, 봄나들이 시즌 3월에는 ‘운동화’, 4월에는 스트레스해소 장난감으로 인기를 모은 ‘피젯스피너’, 더위가 시작된 휴가철 5~7월에는 ‘선풍기’, ‘아쿠아슈즈’가 다른 달과 비교해 고객들의 검색횟수가 급증한 핫 키워드였다.
유해생리대 불안감에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폭증해 8월에는 ‘나트라케어’가 급상승했고, 9월에는 ‘추석선물세트’, 10~11월에는 ‘온수매트’, ‘롱패딩’ 등이 인기를 모았다.
SK플래닛 장진혁 11번가부문장은 “고객이 주로 구매하는 상품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선제적인 마케팅활동을 앞으로 더욱 강화해 가겠다”고 말했다.
장선우 기자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