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데이터] 닐슨코리아 "가정 간편식 큰손은 30대 여성"

장선우 기자

2017-12-05 12:51:43

[BIG데이터] 닐슨코리아 "가정 간편식 큰손은 30대 여성"
[빅데이터뉴스 장선우 기자]
'30대 여성'이 가정 간편식의 주 고객틍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닐슨 리테일 인덱스(전국 오프라인 판매)에 따르면 국내 가정 간편식 시장은 2조 187억원 규모로 올해 상반기에만 전년 동기 대비 7.7% 성장하며 소비재 시장 내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주목 받고 있다.

또한 올해 상반기 가정 간편식 관련 키워드 검색량도 전년 동기 대비 네이버 포털은 26%, 네이버 쇼핑은 132% 로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가정 간편식 시장 역시 꾸준히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 간편식 관련 닐슨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24개의 간편식 카테고리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간편식은 “냉동만두(17.1%)”으로 나타났고, 그 외 “상품밥(10.4%)”, “시리얼(7.7%)”, “후랑크소세지(7.1%)”, “냉장면(6.6%)” 순이었다. 네이버의 검색량 순위에서는 “도시락(21.0%)” 관련 검색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으며, “상품밥(18.0%)”, “냉동만두(14.4%)”, “레토르트 국/탕/찌개(8.7%)”, “시리얼(7.2%)” 순으로 상위 카테고리 5개 중 3가지가 일치했다.

네이버 쇼핑 검색 순위 역시 “상품밥(32.5%)”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뒤를 이어 “냉동만두(18.1%)”, “레토르트 국/탕/찌개(8.4%)”, “시리얼(8.1%)”, “시리얼바(6.3%)” 순으로 비슷한 카테고리가 상위권을 차지해, 오프라인 판매 상위 아이템과 네이버 포털 검색어, 네이버 쇼핑 검색어 간의 유사성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된다.

더불어 검색과 상품 판매의 관련성을 좀 더 면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특정 상품의 월간 판매액 추이와 월간 검색 키워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해 본 결과, 월간 판매량과 월간 검색량 트렌드가 매우 유사하게 나타나, 가정 간편식 시장에서도 소비자들이 온라인 검색 후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웹루밍” 현상이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을 예측할 수 있었다.

◆가정 간편식 관련 검색, '30대'와 '여성'이 주도

닐슨코리아에서 네이버 데이터랩에 공개된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간편식 관련 키워드를 가장 많이 검색하는 연령대는 30대(38.3%)와 20대(34.6%)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의 간편식 검색량의65%를 차지해 남성(35%)에 비해 간편식에 대한 관여도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닐슨코리아의 전자상거래보고서에 따르면, 30대는 네이버 쇼핑 이용(32%)과 네이버 쇼핑 페이지 검색(43%)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네이버 페이 데이터 기준으로 봤을 때 구매도 가장 활발히 하는 연령대인 것으로 분석돼 가장 간편식 시장의 '큰 손'으로 나타났다.

장선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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