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패턴과 환경에 맞춰 6가지 기류 선택 가능
![2026년형 AI 무풍 에어컨 출시 [사진=삼성전자]](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60205142502039800ecbf9426b1183773172.jpg&nmt=23)
2026년형 AI 무풍 에어컨 신제품은 스탠드형인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프로'와 벽걸이형인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프로 벽걸이'로 2개 라인업이다.
이번 신제품은 한층 고도화된 AI(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 환경과 생활 패턴에 맞춰 최적화된 냉방 기류를 제공하는 동시에 전면 업그레이드된 디자인으로 공간에 녹아드는 외관까지 갖췄다.
신제품은 생활 패턴과 공간 환경에 맞춰 기류를 선택할 수 있는 'AI·모션 바람' 기능을 탑재했다. 사용자가 있는 공간으로 전달하는 'AI 직접'과 사용자가 없는 방향으로 보내는 'AI 간접', '순환'과 '원거리', 직바람 없는 '무풍', 전작 대비 19% 더 빠르고 강력해진 냉방을 제공하는 '맥스'등이 있다.
이 6가지 바람은 좌우와 중앙 등 공간을 섬세하게 분리해 집중 냉방하는 송풍 날개인 '모션 블레이드'로 구현된다. 이중 날개 구조의 멀티 블레이드 설계로 강력한 수평 기류를 구현해 바람을 최대 6m까지 전달하고 상하로 움직이는 바람까지 총 7가지 기류 제어가 가능하다.
에어컨 디자인도 전면 개편했다. 신제품은 에센셜 화이트, 에센셜 플럼, 사틴 그레이지, 미스티 그레이 등 총 4가지 컬러로 출시된다.
또한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프로'는 원터치 방식의 '이지오픈패널'과 '이지오픈도어'로 전면 메탈 패널과 내부 팬까지 손쉽게 분리해 청소할 수 있다. 또 물로 세척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리유저블 필터가 적용돼 유지 비용 부담도 적다.
이번 신제품에는 사용자의 의도까지 파악하는 AI 음성비서 '빅스비'가 적용됐다. 사용자는 제품 사용법을 묻거나 "습도 60% 이상이면 에어컨 켜고 제습 모드 설정해줘" 등 자연스러운 발화로 기기를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다.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프로' 가격은 제품 사양에 따라 설치비 포함 402만원에서 730만원이다.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프로 벽걸이' 가격은 설치비 포함 161만원이다.
신문선 삼성전자 DA사업부 에어솔루션개발팀 상무는 "기류 혁신을 구현한 'AI·모션 바람' 기능으로 사용자 중심의 냉방 경험을 업그레이드했다"며 "글로벌 에어컨 시장에서도 차별화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리더십을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다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