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어 교촌치킨과 BHC가 뒤를 이었다.
23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과 사이트들을 대상으로 지난 11월 주요 9곳의 치킨 브랜드들에 대해 '맛있다' 키워드의 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집계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주요 치킨 브랜드 가운데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순으로 △제너시스BBQ △교촌치킨 △bhc △푸라닭 △노랑통닭 △60계치킨 △굽네치킨 △자담치킨 △네네치킨 등이다.
분석방법은 ‘치킨 브랜드'명을 검색한 후 추출된 연관어 들중 ‘맛있다’ 키워드의 숫자를 집계했다.
지난달 네이버 한 블로거는 BBQ 순살크래커에 대해 “개인적으로 기본으로도 맛있어서 그냥 먹어도 맛있다”며, “맥주 안주로 진짜 제격이고 치킨이 조금 헤비하다 싶을 때 시켜먹기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같은달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 한 이용자는 “난생 처음 비비큐 치킨을 먹어봤는데 진짜 맛있긴 맛있엇다”며 해당 제품을 추천했다.
같은 사이트 다른 이용자는 BBQ 뿜치킨에 대해 “과자맛 가루 뿌려진 무난한 가루 치킨인데 치즈량이 센 느낌의 치킨”이라며, “취향에 맞게 먹으면 될 것 같으며 식은후 먹어도 맛있었다”고 설명했다.
교촌치킨은 같은 기간 맛있다가 포함된 포스팅 수가 230건으로 집계됐다.
올 11월 네이버 다른 블로거는 허니콤보·레드콤보에 대해 “동생이 선물해준 기프티콘을 드디어 사용해서 먹었다”며, “이렇게 같이 먹으니까 진짜 조합이 좋고 단짠단짠의 조합으로 항상 맛있다”고 해당 제품을 극찬했다.
같은달 종합 게임 커뮤니티인 루리웹의 한 유저는 교촌 허니콤보와 웨지감자에 대해 “다른 치킨 고민하다가 늘 교촌만 먹다가 허니콤보 맛을 잊을 수가 없었다”며, “맛은 역시 허니콤보”라고 전했다.
BHC는 같은 기간 '맛있다'가 언급된 포스팅 수는 총 206건으로 나타났다.
지난 11월 네이버 한 블로거는 BHC 스윗칠리킹 콤보에 대해 “제가 먹고 싶은 부위만 먹을 수 있는게 장점”이라며, “달달 매콤 양념 입에 착 감기고 닭다리 살이 야들하고 속까지 잘 익어서 맛있었다”고 밝혔다.
이밖에 △푸라닭(121건) △노랑통닭(109건) △60계치킨(73건) △굽네치킨(66건) △자담치킨(61건) △네네치킨(59건) 순으로 나타났다.
이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