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광고 상장기업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11월 15일부터 2025년 12월 15일까지의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91,59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38,685개와 비교하면 12.8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제일기획, 이노션, SM C&C, 엔피, KT나스미디어, 엔비티, HS애드, 모비데이즈, 인크로스, 플레이디, 오리콤, 와이즈버즈, 이엠넷 순이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제일기획 브랜드는 참여지수 71,036 소통지수 164,587 커뮤니티지수 294,357 사회공헌지수 34,920 시장지수 937,9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2,82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96,354와 비교해보면 15.93% 상승했다.
이어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38,685개와 비교하면 12.8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3.32% 상승, 브랜드소통 22.42% 상승, 브랜드확산 18.98% 상승, 브랜드공헌 4.20% 하락, 브랜드시장 4.8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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